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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 민족문화연구 제7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7 - 31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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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문학) 교과서에 수록되는 작품들은 국어과 교육과정을 구현하고 있으며, 실제교수-학습에서 직접적인 교육의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교육적 중요성을 지닌다. 문학작품 중에서도 특히 시는 정제된 형식을 통해 언어의 의미와 미의식을 가르칠 수 있고고급한 방식으로 인간과 세계를 만날 수 있기에 국어교육에서 중요한 자료가 된다. 그러나 현재 국어(문학)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시 작품들은 선정 기준이나 교육적가치에 일관성이 부족하여 적절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좋은 시의 여러 기준 가운데 본고에서는 논리성을 하나의 기준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시의 논리란, 겉으로 드러나는언어 표현에서부터 내적 구조와 의미까지 ‘말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있을 법한이야기를 다루고 파토스뿐 아니라 로고스에서도 공감과 설득이 되는 것을 말한다. 논리성이 좋은 시의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으나, 논리성을 갖추지 못할 경우에 좋은 작품이 될 수 없다는 점에서 교과서에 수록된 몇몇 시들을 선정하여 비판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는 시 작품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교과서 수록 시의 적절한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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