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출충동을 경험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남학생과 여학생의 가출충동의 원인, 실제 가출 경험률 등을 파악함으로서 가출충동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경기‧인천 지역의 4개 고등학교에서 가출충동 경험이 있었던 자를 연구대상으로 자가 보고식 설문 조사를 통해 총 195명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는 SPSS/WIN 12.0 프로그램을 통해 다중응답 교차분석, χ2-test 및 Fisher's exact test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출충동을 경험한 고등학생 중 실제로 가출을 경험했던 남학생은 18.3%, 여학생은 12.1%이었다. 둘째,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3순위 안에 속하는 가출충동의 주요 원인은 ‘부모와의 갈등 때문에’, ‘부모님의 지나친 기대와 간섭 때문에’, ‘공부, 성적에 대한 부담감’으로 주로 부모와의 관계와 성적에 관한 문제이었다. 그 외에도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그냥 이유 없이 답답할 때’, ‘학교나 공부가 싫어서’, ‘그냥 친구와 재미있게 놀고 싶어서’를 가출충동의 원인으로 많이 제시하였다. 또한 가출충동의 주된 원인은 아니지만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많이 선택한 항목은 ‘내 마음대로 살고 싶어서’, ‘독립 하고 싶어서’, ‘집이 싫어서’, ‘왕따 문제’이었으며, ‘개인적 문제(충동적, 인내심 부족 등) 때문에’는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이 많았다. 셋째, 실제 가출경험이 있는 대상자들의 가출충동 원인은 ‘부모와의 갈등 때문에’와 ‘그냥 친구와 재미있게 놀고 싶어서’가 1순위 이었으며 ‘부모님의 지나친 기대와 간섭 때문에’, ‘공부, 성적에 대한 부담감’의 순이었다. 부모와의 관계와 성적 문제 뿐 만 아니라 친구와 놀고 싶은 가출충동은 실제 가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출충동이 있어도 가출하지 않은 원인은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마땅히 갈 곳이 없어서’, ‘돈이 없어서’가 주요 원인이었다. 그러나 ‘용기가 없어서’, ‘가출 후 상황이 두려워서’, ‘학교 결석이 걱정이 되어서’는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이 높아,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가출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 소극적인 태도가 강했다. 다섯째, 가출시 가장 큰 어려움으로 생각되는 사항은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먹고 씻고 잠잘 곳’, ‘경제적 어려움“을 가출시 주된 어려움으로 생각하였으나, 남학생은 ‘경제적 어려움’을 여학생은 ‘먹고 씻고 잠잘 곳’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외로움, 불안 등 정신적 문제와 신체적 건강문제’는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더 큰 어려움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서 보면, 가출충동의 주요한 원인은 부모와의 갈등, 그리고 부모님의 지나친 기대와 간섭, 성적에 대한 부담감이었다. 또한 남녀학생 모두 가출충동이 있음에도 가출을 방해하는 장애요인은 가출 후 거처에 대한 고민과 경제적인 요인이었다. 특히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가출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 소극적인 태도가 강해 이는 여학생에게는 가출에 대한 주요한 장애요인이었다.
Purpose: In an attempt to investigate causes of runaway impulse in male and female students with runaway impulse experience in high schools, this study was carried out. Methods: The subjects were 195 high school students in Gyeonggi and Incheon area. The data were collected by using the questionnaires. Results: To both male and female students, the main causes of runaway impulse were ‘conflicts with parents’, ‘interference and excessive expectations of parents’ and ‘burden of study and grades’. In cases of youth with runaway experience by runaway impulse, the major causes of runaway impulse were ‘want to have fun with friends’ and ‘conflicts with parents’. Also shelter and economic difficulties were obstacles that prevent a runaway despite runaway impulse to both male and female students. But in female, the fear and anxiety about runaway were higher barriers than those of male. Conclusion: From the above results, major causes of runaway impulses were relationships with parents, and burden of study. And barriers to prevent a runaway were shelter, economic difficulties to both male and female 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