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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아대학교 석당학술원 석당논총 석당논총 제70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9 - 286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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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일시대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의 필요성으로부터 출발했다. 준비 없이 이루어진 통일 혹은 통합은 사회적 혼란과 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 통일시대의 주체는 오늘의 청소년들이 될 것이다. 이에 본고는 통일시대 준비를 위한 청소년 문학교육의 가능성과 교육방법론에 천착하여 교육적 활용방안을 탐색했다. 무엇보다 문학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실질적 응용을 마련하고자 했다. 문학교육을 통한 통일역량강화의 선결문제로, 문학작품 선정 및 교육방법론의 구체화가 필요하다. 문학교과서에 어떤 작품을 선정할 것인가의 문제는 곧 청소년 시기에 적합한 문학경험과 정서적 인지적 역량의 성패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현행 문학교과서는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초점을 두고 편성된 것이기 때문에 통일 관련 텍스트를 다루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통일역량 강화에 적합한 문학작품 선정방안과 ‘교수-학습’ 방법을 고찰했다. 무엇보다 내용적 대상적 차원의 문제를 고려한 작품의 특성을 제시하고, ‘공감’교육의 ‘교수-학습’ 모형을 제언했다. 그리고 이론과 실제의 병행을 위해 ‘연합교육’ 및 ‘찾아가는 교실’을 방법론으로 제언했다. 통일시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이 통일시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준비하지 않으면 통일시대를 낙관할 수 없다. 문학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의 통일역량을 점차적으로 강화시킬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것이 곧 통일시대를 향한 문학교육의 소임이다. 본 연구 또한 그 길목에서 문학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실질적 응용을 마련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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