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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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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대동문화연구 대동문화연구 제88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95 - 536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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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현진건의 활동을 통해 1920년대 전반기 『조선일보』의 지면, 체제, 운영 등을 해명하고 나아가 문학에 대한 인식을 밝히는 데 있다. 현진건이 본격적인 문학 활동을 시작한 것은 1920년 『개벽』을 통해서였다. 현진건은 1920년 11 월 전후 <조선일보사>에 입사해 정간이 해제된 1920년 12월 2일부터 본격적으로업무를 당당했다. 한편 1921년 1월 이전 나도향, 박영희 등 『신청년』 동인은 잡지를 혁신하려는 의도로 현진건, 박종화 등과 회합했다. <조선일보사>에 입사한 현진건은 자신의 의도에 따라 1면에 투르게네프 원작의 「初戀」, 「浮雲」 등을 연재했다. 「初戀」, 「浮雲」 등은 원작자, 번역자 등을 밝혔으며 국한문혼용체를 택했다. 『조선일보』의 입장에서 연재의 주된 기준은 「初戀」, 「浮雲」 등이 1면에 걸맞은 글인지였다. 「初戀」, 「浮雲」 등에 이어 자신의 창작 「曉霧」를 연재했지만 한 달도 못 돼 중단되었다. 1921년 5월 14일 4면에는 『白髮』의 연재가 시작되는데 ‘靑黃生’이라는이름이 부기되어 있다. 필자인지 번역자인지 모를 이름만이 부기되어 있다는 점은 4 면 소설의 성격을 드러낸다. 2차 정간 해제 이후『조선일보』 1면에 실린 논설은 일본 신문의 ‘기리누키’를 거쳤다. 연재물은 구투의 문장을 꾸미기에 열중해 생명 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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