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동방학지 동방학지 제16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39 - 25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외 대학에서의 한국학 관련 커리큘럼의 내용과 구성을 살펴보면서 그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에서는 특히 프랑스 주요 대학의 한국학 관련 커리큘럼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먼저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에서의 한국학 관련 커리큘럼에 대한 기존 연구를 전반적으로 검토하여 그 성과와 한계를 짚어보았다. 다음으로 프랑스에서 한국학 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주요 3개 대학, 즉 파리7대학교, 국립동양언어문화대학, 사회과학고등연구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한국학 커리큘럼을 한국학 일반과 한국어 교육의 두 측면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분석했다. 이 과정에서 각 커리큘럼을 실질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전임급 교수진의 직위와 전공도 함께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는 이들 주요 대학의 한국학 커리큘럼이 가진 특성과 문제점을 (1) 한국학 커리큘럼 내 한국어 교육 강의, (2) 한국학의 한 분야로서의 한국어학, (3) 프랑스 주요 대학 간 역할 분담 등의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고 한국학의 질적 발전을 위해 필요한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