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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한국문화연구원 한국문화연구 한국문화연구 제20권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03 - 241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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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역사문화콘텐츠 교육의 현실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모색해 보려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상명대학교 역사콘텐츠학과의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 학과의 교육과정을 타 학교의 유사 학과와 비교하여 그 특징을 분석하였으며, 재학생에 대한 인터뷰를 통해 실제 교육의 내용과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였다. 본고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사콘텐츠학과의 교과과정은 ‘역사학’으로서의 정체성을 유지하되, 기획과 실습 수업을 다수 배치하여 역사문화콘텐츠의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역사문화콘텐츠 연계 전공을 통해 전공 교육의 한계와 단점을 보완하면서 효율적으로 다학제간 연계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둘째, 역사콘텐츠학과의 전공 수업은 그것이 신생 영역인 만큼 교수·학습 방법에서 축적된 노하우가 많지 않다는 문제점이 있다. 학생들은 역사 수업과 콘텐츠 수업의 연계성 부족, 콘텐츠 생산 수업에서 구체적인 지침 및 전문적 기술 교육 미흡, 장비 부족 등을 문제로 지적했다. 졸업 후 진로에 대해서는 역사콘텐츠 전공 교육이 진로에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고 비관적인 입장을 가진 학생도 있었지만, 전공 수업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찾고 자신의 진로를 적극적으로 개척하려는 학생도 적지 않았다. 이들은 문화콘텐츠 연계 전공을 하거나, 공모전을 준비하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역사콘텐츠 생산에 관한 실무를 익히고 있었다. 셋째, 역사콘텐츠학과의 교과과정과 교육 내용은 상명대처럼 새로운 모색을 하려는 학과들에게 모범적인 사례가 될 만하다. 그렇지만 역사문화콘텐츠 교육이 더욱 내실 있는 교육이 되기 위해서는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실제적인 차원에서는 역사학과 문화콘텐츠학을 동시에 교육할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과 교수·학습 방법 등의 개발이 시급하다. 또한, 역사학적 소양을 갖춘 문화콘텐츠 전문 인력이 사회로 진출할 수 있는 통로를 개척하는 것은 역사문화콘텐츠학의 미래를 좌우하는 중요한 과제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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