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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 - 3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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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외국어 학습자로서 겪는 어려운 중의 하나인 문법성의 할당과 일치 문제를네덜란드어를 중심으로 명사의 문법성 할당과 대명사 영역에서의 문법성일치 문제를 분석하였다. 네덜란드어의 문법성은 중성과 통성의 2원적 체계를 갖는다. 문법성은 명사 표제어에 명사가 어휘적으로 구체화되는 속성이다. 이러한 네덜란드어문법성은 한정어와 부가어적으로 사용되는 형용사와 대명사에 표현된다. 그러나특히 명사의 문법성과 그 명사를 지시하는 대명사와 성 사이에는 불일치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다. 즉 대명사가 지시하는 명사의 어휘적 문법성보다는 그 명사의 속성과 일치하는 소위 의미적 일치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네덜란드어에서는명사의 속성으로 볼 때 개별화 정도에 따른 의미적 일치가 뚜렷하다. 개별화의 정도가 높은 명사의 경우에는 통성 대명사와 일치하고 개별화 정도가 낮은 명사들은중성 대명사와 일치한다. 이러한 개별화 정도 요소는 명사와 그 명사를 대신하는대명사와의 일치뿐만 아니라 네덜란드어 문법성 체계의 기저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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