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5 - 53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상보적 교수법을 활용한 읽기 전략 지도의 지속적 효과를 알아보 고자 하였다. 상보적 교수법은 학생-교사간의 상보적인 도움을 통해 읽기 전략 을 익히는 수업 방식으로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비고츠키의 사회 구성 주의 이론에 근거를 두고 있다. 상보적 교수법을 활용한 읽기 전략 지도는 교사 의 시범을 통해 학습자들이 읽기 전략을 익히고 다음에는 교사의 도움을 받으며 배운 전략을 적용해보고 마침내 자기 스스로 이 전략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 는 단계에 이르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 시내 초등학교 고학년 두 학 급의 학생들이 참가하였다. 한 반은 실험 집단으로서 상보적 교수법을 활용한 읽기 전략 지도를 받았으며 다른 한반은 통제 집단으로서 제 7차 영어 교과과정 의 지침에 따른 수업을 받았다. 연구 결과 사후 검사에서 실험집단의 학생들 이 통제 집단의 학생들보다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3개월 후 실시한 지연 사후 검사에서도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통제집단의 학생들보도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이 결과는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함을 보여주었다. 지연 사후 검사 의 능력 집단별 결과에서는 상위 집단 학생들과 중위 집단 학생들의 읽기 전략 능력이 지속됨을 알 수 있었다. 하위 집단의 학생들의 읽기 전략 능력을 지속시 키기 위해서는 좀 더 장기간에 걸친 읽기 전략 수업이 이루어져야 하며 아울러 읽기 전략 지도의 모범을 보일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