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21 - 15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교육대학원의 중등 예비영어교사들의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수업의 이유 및 문제점, 그리고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수업을 위해 필요한 지식 및 능력을 조사하는 것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교육대학원의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 관련 교과목에서 필요한내용, 교수ㆍ학습 방법 및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서울 소재 H 및Y 교육대학원 영어교육과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 12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방법은 전체 경향을 조사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재학생의 학기별에 따른 연관성을 조사를 위해 교차분석과 카이스퀘어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다음과 같다. 예비영어교사들의 54.3%가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 관련 과목을 수강하지 않았다. 그러나 예비영어교사들은 전반적으로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에 대해긍정적이었으며 그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였다. 적절한 교수ㆍ학습 방법, 학습 활동,최신 정보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지식과 경험 그리고 교사교육의 부재가 중등영어 교육현장에서 성공적인 멀티미디어 영어교육 시행에 걸림돌이 되는 것 같다. 따라서 효율적인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수업을 위해서는 멀티미디어 활용 영어교육과 관련된 심도 있고 실제적인 내용과 워크숍 위주의 저작도구 활용, 웹 콘텐츠 활용 및 평가,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론 과 전략 등이 포함된 강좌를 개설하여 예비교사들에게 제공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