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61 - 28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는 세 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한국어 학습 동기를 알아보고, 미국 대학의 한국어 강좌에 대한인식을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교포 학생들과는 달리 한국어에 거의노출되지 않았으며, 대학에 와서 처음으로 한국어를 수강하고 있었다. 자료는 한학기 동안 다섯 번의 개별 면담을 통해 수집되었고 내러티브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참여자들의 한국어 학습 동기는 전적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 때문이었다. 대학에 입학하기 전에 경험했던 한국 문화가 한국어 강좌 수강으로 연결된것이었다. 이들은 한국어의 효용가치가 적고 배우기 어렵다는 인식 때문에 미국대학생들이 한국어를 기피한다고 말하였다. 한국어를 배워도 사용할 기회가 제공되지 않아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지나친 문법 암기와 독해 위주의 교육도 흥미를 반감시키는 요인이었으며, 교포 학생위주의 교과 과정도 이들을 한국어 수업에서 배제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