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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학교 제3섹터연구소 시민사회와 NGO 시민사회와 NGO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11 - 24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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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에서 현대적 CSR의 개념이 제도적으로 배태되는 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경제학 교과서에 나오는 깨끗한 모형으로서의 CSR이 아닌, 현실에서 작동하는 실재로서의 CSR의 실체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위해 CSR 개념을 이중적 의미와 이중적 분석수준으로 각각 분리한 뒤 이들을 다시 유형화한 이념형적 분석틀을 도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일본과 한국의 현대사에 적용하여 제도적으로 배태된 CSR이 사회적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이들 두 나라의 CSR이란 문화와 제도적 틀과 같은 내부적 요인과 나라밖으로부터 기원하는 외부적 요인들 사이의 이중적인 상호작용의 결과이며 시점에 따라 변화하는 동태적인 개념이었다. 구체적으로 한국과 일본에서 CSR 개념은 기업 비판에 대한 반성의 징표, 표지로서 행하는 수동적 대응 행위였으나 2000년대 이후 세계화의 영향으로 점차 미국식 CSR의 특성들이 강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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