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49 - 16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의 문학 상상력 교육이 학습독자가 텍스트를 얼마나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하였는지는 고려하지 않은 채 표현 활동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텍스트에 대한 수용을 전제로 한다할지라도 이해와 감상 중 어느 한 가지에 치우쳐 진행되고 있기에 본고에서는 이해와 감상을 아우르는 텍스트 수용 중심의 문학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 지도 방법을 구안하고자 한다. 문학상상력의 세 가지 층위는 인식적 상상력, 조응적 상상력, 창조적 상상력의 세 가지로 구분하였으며 동화는 서사성, 빈자리, 환성성과 간결한 서술 등의 특성을 지니고 있기에 초등 학습독자의문학 상상력 신장을 위한 교육에 가치가 있다고 본다. 이를 통해 본고에서는 문학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 지도의 원리로 의미 읽기와 공감적 읽기, 맥락적 읽기를 제안한다. 의미 읽기는 작품의 이해와 관련되며 공감적 읽기는 작품에 대한 정서적 공감에 관여하는 원리이다. 그리고 둘 사이를 교류하며 서로의 균형을 맞추는 원리는 맥락적 읽기가 있다. 이들 원리는 인식적․조응적 문학 상상력과 대응 관계를 이루는데 여기에 창조적 문학 상상력은 의미 읽기와 공감적 읽기의 원리에 창조적 속성을 결합하여 해석의 확장 원리와 공감적 비판의 원리로 확대된다. 위의 원리들을 토대로 문학 상상력 신장을 위한 동화 지도의 방법을 작품 안에 머무르기․작품과 나를 연결하기․작품을 나의 세계로 끌어오기로 설정하였으며 Ⅲ장에서 위의 방법에 대한 세부 전략들을 설명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