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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61 - 27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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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성격강점기반 행복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알아보고자 하였다. 서울시 소재 W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주관적 안녕감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주관적 안녕감이 동질집단인 2개 반을 선정하여 실험집단에 1개반 24명(남 14명, 여 10 명), 통제집단에 1개반 24명(남 14명, 여10명)을 배정을 하였다. 실험집단 대상에게 매주 1~2번, 6 주간 회기의 특성에 따라 50분 또는 80분씩 총 10회기에 걸쳐 실험처치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무처치 하였다. 실험처치 후 집단 간 주관적 안녕감의 사전, 사후 검사를 비교 분석하였고, 실험집단의각 회기별 소감문, 관찰기록, 프로그램 평가 설문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성격강점기반행복증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정적 안녕(전체)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으며, 정적 안녕의 하위영역인 정적 효능안녕, 정적 관계안녕, 정적 정서안녕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둘째,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부적 안녕의 하위요인인 부적 정서안녕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으나, 부적 안녕(전체)과 그 하위영역인 부적 효능안녕과 부적 관계안녕의 감소는 유의미하지 않았다. 실험집단 내 사전, 사후검사에서는 부적 안녕과 모든 하위영역이 유의미하게 감소하여변화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내용분석 자료에 의해 지지되고 보충, 심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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