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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 - 4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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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8명의 초등학교 영어전담교사들을 대상으로 영어전담교사가 되기를 희망하거나 기피하는 요인들을 분석했다. 나아가 유능한 초등 영어전담교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았다. 총 3회에 걸쳐 수집된 심층면담 자료는 내용분석을 활용해 질적으로 분석되 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에 대한 교사의 높은 관심은 영어전담교사를 희망하는 가장 큰 요인이었다. 또한, 유용한 영어·영어 교수 관련 교사연수나 동료교사와의 협력적인 관계, 학생 들의 적극적인 수업 태도와 전담교사의 융통적인 시간 운용도 영어전담교사를 희망하는 요인으로 밝 혀졌다. 둘째, 영어 및 영어교수능력이 부족한 경우 영어전담교사를 기피하려는 경향이 가장 컸다. 또 한 교수인력간 비효율적인 업무 분배, 승진 관련 가산점과 성과급에서 담임교사와 차별받는 처우, 학 생들의 수준 격차와 학생 관리의 어려움은 교사들에게 영어전담교사를 회피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셋째, 초등학교 영어전담교사의 전문성 확보와 효율적인 수업 운영을 위해서 면담 교사들은 영어교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적합한 영어전담교사를 선정해야 하며, 예비교사교육 및 영어 연수 강화, 영어 원 어민 보조교사의 활용, 영어 수업 공간 및 자료가 마련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교사들의 영어 및 영어교수능력은 영어교과전담의 희망 및 기피요인과 개선방안에서 가장 중요한 개별 요인으 로 드러났다. 전반적으로 영어전담교사에 대한 희망, 기피 및 제도 개선방안에서 나타난 요인들은 학 교맥락, 교사교육, 교사개인, 교사정책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어전담교사제도의 현황 파 악 및 개선방안 마련을 위해서는 이 4가지 범주들을 고루 검토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초 등학교 영어전담교사 제도와 관련해 교사, 교사교육가 및 정책입안자들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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