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01 - 3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 토론 수업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그 해결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좋은 강의 실천 모임’은 전공이 서로 다른 4명의 교육대학 교수들로 구성된 모임으로, 교육대학 수업에 대한 문제 인식을 공유하고 개선된 교육 실천 방안을 마련하고자 결성된 모임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좋은 강의 실천 모임에서 논의한 결과를 정리한 것으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교육대학 토론 수업의 문제점을 네 가지 측면에서 지적하였다. 즉, 준비도 측면에서 학생들이 토론 주제에 필요한 자료를 충분히 준비하지 않는다는 점, 참여도 측면에서 학생들이 토론 수업에 소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점, 토론 수준 측면에서 토론 주제에 대하여 학생 간의 심층적인 토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 추후 성찰 측면에서 대학 토론 수업이 1회성으로 끝나는 점 등이 있음을 밝혔다. 다음으로, 이에 따른 해결 방안으로 토론 준비 전략(에세이 쓰기, 1인 1발문, 온라인 공유하기), 토론 전략(짝 토론, 소집단 토론, 전체 토론), 성찰하기 전략(성찰문 쓰기, 최고 에세이 뽑기, 최고 토론자 뽑기) 등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종합하여 해결 방안 구조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