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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47 - 16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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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행 초등 쓰기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할 수 있는 교수・학습 모형 개발을 그 목적으로 한다. 소위 장르 중심의 쓰기 교육을 표방하고 있는 2007 개정 교육과정의 틀 안에서 이루어지는 현행 초등학교 쓰기 교육 방법에 대해 교과서 단원 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장르 중심 쓰기의 전형적인 3단계 모형을 적용하고 있으나 학습활동의 단순성, 초등 필자의 특수성 등으로 인해 교실 수업으로 실행될 때는 왜곡될 가능성이 있음을 지적하고, 교실 현장의 교수․학습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이에 현행 장르 중심 쓰기 교수법에 대해 재검토하면서, 예시문을 단순히 ‘읽기 자료’로만 활용하고 정작 ‘맥락과 텍스트의 모형화’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 예시글 모방에만 치우쳐 상투적인 내용만을 단순 재생산하고 있는 경우, 장르를 형식적 틀로만 인식하는 오개념을 학생들에게 확산하는 경우, 학생들이 필자로서 쓰기 과정을 온전히 경험하지 못하는 경우 등의 폐단을 극복하기 위해 ‘환경적 교수법’을 방법적 대안으로 도입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어 환경적 교수법의 개념을 정리하고, 학습을 지원하고 유도하는 ‘환경’과 탐구를 중심으로 하는 ‘관문 활동’이라는 특성에 주목하여 ‘장르 기반 환경적 교수법’이라는 대안적 교수법을 제안하고, 교수․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쓰기 교수 학습 모형을 개발하였다. ‘장르 기반 환경적 쓰기 교수 학습 모형’은 ‘관문 활동을 통해 장르의 특징 탐구하기 → 교사와 협력해서 텍스트 구성하기 → 학습자 스스로 텍스트 구성하기 → 텍스트 공유하기를 통해 독자의 반응 경험하기 → 글 고쳐쓰기’ 등의 절차를 통해서 구체화된다. 학습자는 이러한 일련의 절차를 통해서 장르에 관한 지식을 익히고, 일련의 쓰기 과정을 통해서 한 편의 글을 직접 써 보고, 이 글을 매개로 쓰기 공동체의 동료 학습자들과 소통하는 경험을 통해 반성적이고 성찰적인 필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 되었다. 아울러 이를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그 교육적 가능성과 효율성을 검증해 본 결과 본 교수․학습 모형이 쓰기 능력 신장에 유의미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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