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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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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29 - 15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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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긍정 심리학 기반의 행복 증진 상담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행복감과 우울에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서울시 소재 S초등학교 4학년 2개 반 중 1개 반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반은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구성 인원은 각각 29명이었다. 실험집단에 일주일에 두 번, 회기 당 40분씩 총 10회기에 걸쳐 행복 증진 상담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무처치 하였다. 프로그램 처치 후 집단 간 행복감 검사와 우울 검사의 사전, 사후검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고, 실험집단의 각 회기별 소감문, 연구자의 관찰기록, 프로그램 평가설문, 아동의 행복 일기 등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행복 증진 상담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행복감 전체와 그 하위변인 중 친구관계를 제외한 자기존중감과 낙관주의, 가정환경(가정의 분위기 및 가족관계에 대한 인식)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 둘째, 행복 증진 상담교육프로그램은 우울 전체의 감소에는 유의미한 효과가 없었지만, 하위변인 중 부정적 자기상/비효율성의 감소에서는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회기별 소감문과 연구자의 관찰기록,프로그램 평가 설문 자료 분석, 아동들이 작성한 행복 일기 등을 통해 지지되고 보충, 심화되었다. 본 연구는 긍정 심리학에서 제시되는 행복감 구성 요인을 토대로 구성된 학급 단위 상담교육프로그램 실시가 초등학생의 행복감 증진과 더불어 우울 감소 촉진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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