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31 - 25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 대상의 교과와 연계된 스토리텔링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전 교과를 대상으로 교과 내 진로교육 내용이 반영된 단원을추출하였으며, 추출된 단원들 중에서 스토리텔링 활용이 가능한 단원에 대해 10회기(24차시) 분량의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교과연계 스토리텔링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한국고용정보원 진로교육센터에서 개발한 검사 도구를 4학년 수준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하여 서울시 P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진로인식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다음과 같다. 진로인식 총점을 살펴보면 이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p<0.001).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자기이해(p<0.001), 직업세계인식(p<0.01), 진로태도(p<0.001) 영역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교과연계 스토리텔링 활용 진로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진로인식 함양을 위해 좀 더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