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49 - 16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악활동 가운데 합주 분야는 음악의 즐거움 뿐 아니라 사회생활에 필요한 인성교육이 포함되므로 초등학교에 지금보다 더 많은 기회와 여건이 조성되어야 한다. 학교현장에서 늘어나는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차원에서 학교에서 음악적 화합과 어울림으로 즐거운 공동체를 만들며 악기를합주하는 것은 장차 성인으로 사회에 건전하게 적응하도록 돕는 교육환경이 될 것이다. 오케스트라가 이에 적합한 음악활동이지만 규모가 크고 모든 악기를 구비하여 지도하며 관리하는 것이어려우므로 그 대안으로 초등음악 교과에 저학년부터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디지털피아노합주 페다고지를 연구하고, 지도하여 학생들의 음악성을 계발하고 오케스트라를 체험하기를 바란다. 초등학교 교과서의 음악을 디지털피아노에서 오케스트라에서 사용하는 악기의 음향으로 바꾸고, 리듬악기와 리코더를 추가하여 합주하면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창의적인 합주활동이 된다. 이에 디지털피아노의 각 악기의 음색과 주법을 알아보고, 지도법을 연구한다. 디지털피아노 합주를위한 교재 연구와 관현악곡의 편곡악보가 보급되면 디지털피아노 합주가 음악교육의 단체 활동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