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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6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15 - 53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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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돌봄서비스의 목적을 공공성과 아동 자기결정의자유에 근거하여 논의하는 것이다. 그동안 돌봄교실은 저소득층 및 맞벌이 가정 아동들의 방과후 건강한 성장 및 학력향상을 지원하고 사교육비 경감과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 왔다. 이제 돌봄서비스가 전국에서 정착·실시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돌봄서비스가 제공하는 아동들의 인지적·정의적·신체적 발달 및 학력신장의 정도, 학원비 절감 수준, 그리고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 등과 관련하여 긍정적·부정적 측면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문헌 분석 및 서울 시내 2개 초등학교 돌봄강사와 돌봄 대상 아동 그리고 학부모를 대상으로 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방과후 아동들의 돌봄공백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 및이들에 대한 미래 인적 자원 활용의 측면에서 볼 때 국가의 공공성이 강조되어야 하지만, 돌봄 대상 아동들의 돌봄교실에서의 다양한 자기결정의 자유는 크게 고려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국가적 차원의 공공성 강화는 돌봄서비스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나, 아동들의 돌봄서비스를 받을 자유 및 프로그램의 내용과 시간의 선택에는자기결정의 자유가 제한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돌봄서비스가 아동들에게 미치는 긍정적측면을 생각할 때 국가의 공적 개입은 강조되어야 하나, 그 안에서 아동들이 누려야 하는 자기결정의 자유를 배려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돌봄서비스에 대한 국가의 공공성을 유지하면서 아동 자기결정의 자유를 고려한 돌봄서비스의 수준을 결정하고, 돌봄서비스의 목적에 부합하는 돌봄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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