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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신학과 선교 제4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47 - 275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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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이 논의하는 것은 1세대 선교신학자인 이광순의 선교신학이다. 이광순의 선교신학에는 한국의 선교신학을 구성하는 중요한 전거점이 들어 있다. 이광순이 기초한 ‘우리의 선교신학’에는 한국 신학의 방향과 과제가 담겨있다. 따라서 이 글이 집중하는 것은 ‘우리의 선교신학’의선언 뒤에 있는 이광순의 선교신학을 추적하는 것이다. 이광순의 선교신학에 의하면 우리의 선교신학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선교신학이다. ‘하나님의 선교’는 선교신학사에서 쟁점이 되는 용어이다. 에큐메니칼과 복음주의의 이해가 대립하고 있다. 이광순에 의하면 ‘우리의 선교신학’은복음주의적 에큐메니칼이다. 교회가 하나님의 구원의 활동에서 중심적인 위치에 있다. ‘하나님의 선교’는 교회를 갱신해서 선교하는 교회로만들며 선교하는 교회는 구원의 수직적 차원의 바탕위에 수평적 차원을지향한다. 이광순에 의하면 ‘우리의 선교신학’은 통전적이다. 예수의 선교에기초한 선교신학이기에 통전적이다. 예수의 선교는 구원의 수직적인범주가 수평적인 범주보다 우선한다. 따라서 인간화, 해방화, 자유 및인권에 대한 관심은 교회선교에서 목적이 아니라 구원의 결과가 된다. 하나님 선교의 통전성에 대한 인식은 교회선교의 실천적 과제를 안내한다.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주권 세움을 교회의 갱신과 설립보다 우선시하는 에큐메니칼과는 다르게 복음주의적 에큐메니칼인 ‘우리의 선교신학’은 교회에 대한 그리스도의 주권 세움을 통해서 세상에서 그리스도의주권확립을 지향한다. 따라서 이광순은 교회가 당면한 여성지도자 문제,도시빈민교회 문제, 여성군종장교제도의 문제, 통일과 북한선교의 문제등 실천적 과제에 대해서 관심을 둔다. 이 논문은 네 파트로 나누어져 있다. 첫째 파트는 이광순의 선교신학을 논의해야할 이유와 당위성에 대해서 다루며, 두 번째와 세 번째파트에서 ‘우리의 선교신학’의 이론적 토대와 통전성의 문제 및 실천적과제에 대해서 다룬다. 마지막 네 번째 파트에서 2, 3세대 선교신학자의과제에 대해서 간략하게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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