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3 - 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 전문성을 신장할 기회가 적은 초등 예비교사들의 체육수업에 대한 수업 전문성 제고를 수업비평의 방식으로 탐구하였다. 수업비평 대상 수업은 이해중심 게임모형을 적용한 6학년 배구형게임 수업으로 하였고, 수업 전 수업지도안 및 수업시연 자료들을 카페에 업로드 하여 사전에 인지하도록 하였다. 수업비평 수업에서 나타난 모습들을 일반적인 수업 수행 능력을 보는 눈, 교과를 가르치는 능력을 보는 눈, 학습자의 학습과 배움을 보는 눈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첫째, 일반적인 수업 수행 능력을 보는 눈에서는 색다른 점수 계산, 애니메이션 효과, 몸 아픈 학생 활용, 시간 관리 부족, 비효과적인 수업 대형, 학생 통제 부족 등이 나타났다. 둘째, 교과를 가르치는 능력을 보는 눈에서는 혼란스러운 규칙 적용, 효과적인 전략 수립 문제, 창의적인 수업 용․기구 등이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의 학습과 배움을 보는 눈에서는 지나친 상호작용, 남녀 혼성 게임에서의 수준별 수업, 자기 주도적 심판 역할 등이 나타났다. 동료 예비교사들은 수업에서 수업자의 발문과 태도 등은 좋았으나, 수업 진행과 학습정리 등에서는 더 노력해야 한다고 하였다. 수업비평 탐구에서 연구 참여자들을 고민하게 만든 것들로는 특정 활동 중심 및 수업모형 선호, 창의․인성 교육, 수업 장소 선택 등이 있었으며, 되돌아보아야 할 것들로는 수업목표 진술, 부적절한 평가 등이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