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33 - 2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장애학생들의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를 고찰하는 것이었다. 국내의 학술지 저널에 출판된 논문들 중 3개의 조사논문과 14개의 실험연구들을 대상으로 연구대상, 연구설계, 독립변인, 종속변인, 자기효능감에 대한 이론적 고찰, 자기효능감 검사, 연구결과들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조사논문에서 나온 결과들은 아직 명확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즉, 연구대상자의 학년과 자기효능감 검사의 종류가 다르긴 하지만 학습장애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은 일반학생들에 비해 유의하게 낮다는 연구결과가 있는가 하면 일반학생들과 다르지 않다는 결과가 밝혀졌다. 둘째, 학습장애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전략들(인지-메타인지전략, 문장작성전략, 어휘획득전략, 자기교시전략 등)을 중재한 결과들은 학습장애학생들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모두 효과가 있었다. 학습장애의 자기효능감에 관한 연구들은 이제 본격화되기 시작했지만 아직 초보단계임을 보여주었다. 자기효능감에 대한 문헌 고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고, 연구설계와 절차들이 체계적이지 않았으며, 학습장애를 선정하는 과정에서도 문제점들을 보이고 있었다. 연구에 대한 논의와 앞으로의 연구를 위한 제언들을 제공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