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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97 - 21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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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교육현장에서 교사의 수업 능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예비교사의 수업 능력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성찰적인 수업 실행이 강조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성찰적인 교수 자질 향상을 위해 예비교사가 수업실습 기간 중 자기 평가서를 활용하여 스스로의 수업을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체계적으로 분석하며, 앞으로의 개선점을 찾는 방안을 탐색했다. 연구의 대상은 4학년 영어과 심화과정 학생으로, 1학기가 끝나고 이루어진 수업실습에서 1회 이상 영어과 수업을 실행하고 자기 평가서와 수업 성찰문을 작성한 16명의 예비교사였다. 이들 중 7명이 1차 수업의 분석을 바탕으로 2차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였으며, 2차 수업의 자기평가서 점수가 1차에 비해 대부분 향상되었다. 비록 7명의 적은 학생 수지만 자신의 수업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과 성찰이 이들의 수업능력을 향상시킨 것으로 보이며, 이는 그들이 작성한 성찰 보고문에서도 확인되었다. 예비교사들은 성찰 보고문에서 실제 현장의 수업경험을 통해 수업의 중요성과 어려움을 인식하게 되었고, 수업에 대한 구체적 고민을 진지하게 하게 되었다고 서술했다. 또한 수업 평가서의 항목에 나타난 준거들을 기준으로 수업의 중요한 부분들을 확인해 갈 수 있었고,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들을 알게 되었으며, 이러한 문제점 인식과 수업의 개선 방향을 고민하면서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어갔다고 보고했다. 연구의 시사점은 이들 예비교사가 수업을 실행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하지 못했으므로 실습기회를 제도적으로 확대해 가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과, 질적으로도 자기 평가서와 같은 체계적인 분석도구를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자기 성찰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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