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7 - 27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 관계를 설문조사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과학영재로 선발된 영재교육원의 과학영재 61명과 일반학급 학생 13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초등과학영재와 일반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자아존중감의 상관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 Pearson 상관 분석을 하였다. 그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과학영재는 일반학생에 비해 과학적 태도가 높으며, 과학적 태도 하위 요소 중 끈기성을 제외한 호기심, 개방성, 비판성, 협동성, 자진성, 창의성 요소에서 유의미하게 높았다. 둘째, 초등과학영재는 일반학생에 비해 자아존중감이 높으며, 자아존중감의 하위 요소인 총체적 자아존중감, 사회적 자아존중감, 가정적 자아존중감, 학교 자아존중감 모두 초등과학영재가 일반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셋째, 초등과학영재는 과학적 태도와 자아존중감 간의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넷째, 일반학생의 과학적 태도와 자아존중감은 유의미한 상관을 가진 요소들이 거의 없었다. 본 연구 결과로부터 초등과학영재는 일반학생에 비해 과학적 태도와 자아존중감 모두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초등과학영재는 과학적 태도 하위 요소와 자아존중감 하위 요소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들은 일반학생에 비해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는 것이 영재의 특성임을 시사하는 것으로 영재판별도구로서의 활용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