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45 - 26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우리 사회가 점차 디지털화 되어가면서 지식과 정보의 전달이나 의사소통의 방식도 그에따라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 전달이나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는 사회의 구성원, 특히 학습자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의 변화를 동시에 요구한다. 특히, The partnership of 21st century skills에서 제시하고 있는 21세기 학습자 역량에서 제시하고 있는 4C(비판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협업능력, 창의성)의 발달을 위해서도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21세기 학습자 역량을 기르기 위한 방안으로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 스토리텔링과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선행 연구 탐색을 바탕으로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기반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교육 프로그램의 일반적이 단계를 ‘문제인식 - 기본 기능 학습 - 프로젝트 계획 - 프로젝트 수행 - 공유 및 정리’로 설계하였다. 다음으로, 실제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세부적인 차시별 지도계획을 작성하였다. 이와 함께 차시별 지도를 위한교재 구성 방안 및 예시자료를 작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기반의디지털스토리텔링 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21세기에 필요한 디지털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필두로 아직은 미비한 프로그래밍 기반의 디지털스토리텔링에 대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