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65 - 1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우리가 도덕ㆍ인성교육을 실천해 감에 있어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어떤 것들을 길러주어야 마땅한가라는 문제와 관련하여 근래 대두되고 있는 수행적․도덕적 인격교육론에 대해 탐구해 보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수행적․도덕적 인격교육론은 기본적으로인격적인 존재란 두 가지를 조화롭게 구유할 때 가능하다고 보는 입장에서 출발한다. 일을 잘하는 사람과 선한 삶을 사는 사람이 그것이다. 전자가 수행적 인격 그리고 후자가 도덕적 인격에 각각 관련된다. 이 연구는 바로 이러한 입장의 인격 및 인격교육론에 관해 탐색하고 그 도덕교육적 시사점에 관해 숙고해 보는 데 주안점이 있었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수행적․도덕적인격교육론의 대두 배경과 그 의미 및 특징, 정당화 근거, 최근의 동향과 발전 양상, 수행적․도덕적 인격교육의 지향점으로서의 8인격강점 및 지도원리로서의 4핵심전략 등에 대해 고찰해 보는 한편, 수행적․도덕적 인격교육론의 한계와 문제점 및 우리 도덕․인성교육에 주는 시사점을또한 탐구,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