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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5 - 9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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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주관적 안녕감이 또래관계,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전라북도 M, S 초등학교 5학년 323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과 또래관계, 스트레스, 자아탄력성 척도를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및 AMOS 18.0 통계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되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관적 안녕감과 또래관계는 정적 상관관계, 주관적 안녕감과 스트레스는 부적상관을 보였으며, 주관적 안녕감은 또래관계 및 스트레스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주관적 안녕감은 또래관계와 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자아탄력성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력도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 간에는 유의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연구를 통해 주관적 안녕감은 또래관계 및 아동의 스트레스를 조절하는데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알 수 있으며, 초등학교 현장에서 이를 고려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연구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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