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23 - 2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핵심 교육 활동으로 간주되었던 '교재 재구성 활동'이 ‘예비교사 교육을 위한 과제’로도 의의를 지닌다고 보고, 초등 국어과 문법 영역과 관련한교재 재구성 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이 어떤 경험을 하고, 또 어떤 깨달음을 획득하는지를 '반성적성찰'의 양상을 중심으로 고찰해 보았다. 교재 재구성 활동은 기존 교재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해 봄으로써 이론적으로 접한 교과교육학의 다양한 지식을 통합적으로 적용해야 한다는 점에서 예비 교사에게는 실천적 지식(practical knowledge) 함양을 위한 활동이 된다. 예비 교사의 교재 재구성 과제 수행 과정은 탐색 단계, 문제 인식 단계, 대안 모색 단계, 해결 방안의 구체화 단계, 결과물 공유의 단계를 거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상의 단계를 거치면서 학습자들은 초등 국어과의 문법 영역이 탈맥락적인 지식으로 구현되어 있음을 비판적으로바라보고 통합적, 실제적 문법 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에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다. 교재 재구성의 각 단계에서 관찰된 학습자의 다양한 반성적 성찰은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 대한 절대적 관점의 재구조화’, ‘이론적 지식이 반성적 성찰의 과정에서 실제적 지식으로 변환, 통합되는 과정체험’, ‘교재 재구성에 대한 신념 형성’의 측면에서 교육적 의미를 지닌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