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27 - 14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를 활용한 과학 수업은 과학 교과의 흥미도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시도하는 교수․학습전략이다. 현재 노래를 활용한 수업이 초등교육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가 초등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학년 1학기 과학과 교육과정에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활용 수업을 단원별 2차시씩 총 8차시를 적용하여 학업 성취 수준별 상․중․하 집단 및 남․여 집단 별로 학업 성취도와 과학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를 적용한 수업반의 상․중․하위 집단 모두 학업 성취도 변화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성별 집단의 학업 성취도 검사 결과, 남․여 집단 모두 평균 값 상승 폭은 컸으나 통계적으로는 남학생들에게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셋째, 학업 성취 수준별 집단의 과학태도 검사 결과, 중위 집단의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하위 범주를 살펴보면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는 상위 집단의 과학 지식의 절대성, 중위 집단의 과학자의 필요성과 책임 부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의 하위 범주에서는 중위 집단의 과학 교과에 대한 선호, 만족, 재미 과학 시간의 즐거움 부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넷째, 성별 집단의 과학태도 검사 결과, 여학생 집단의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하위 범주를 살펴보면 과학에 대한 태도에서는 남학생의 과학자의 필요성, 책임 부분에, 여학생의 과학에 대한 흥미 부분에 유의미한 값을 보였고, 과학 교과에 대한 태도의 하위 범주에서는 여학생 집단의 과학교과에 대한 선호, 만족, 재미, 즐거움, 과학 수업 활동 세 범주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노래가사 바꿔 부르기를 활용한 수업은 남학생들의 학업 성취, 여학생들의 과학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중위그룹의 학생에게 과학교과와 관련된 태도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노래 가사 바꾸기를 활용한 과학 수업이 학업 성취도가 낮은 남학생들과, 과학 교과에 흥미가 낮은 여학생들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제시되면 과학 교과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여 과학과 학업 성취도 향상에도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