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1 - 12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의 빛과 그림자에 대한 개념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서 초등학교 3 학년과 6 학년 초등학생 각각 30명씩 총 60명을 대상으로 ‘빛과 그림자’에 관련된 문항을 제작하여 설문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초등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글이나 그림으로 자유롭게 표현하여 답하도록 하였으며 글과 그림만으로 표현의 어려움을 느낄 경우 직접 교사와 면담을 통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초등학생이 가지고 있는 빛과 그림자에 대한 개념의 계열성을 고려하여 설문 내용을 분석하였다. 초등학생의 빛과 그림자 개념에 대한 유형을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었으며 각 유형에서는 초등학생들이 빛과 그림자 개념을 갖게 된 경로를 3 가지로 나누었다. 또한 단계별 응답내용을 바탕으로 초등학생들의 빛과 그림자에 대한 인식의 경로를 유형별로 도식화 하였다. ‘유형 1’, ‘유형 2’, ‘유형 3’에 속하는 초등학생들은 각기 다른 경로를 거쳐 빛과 그림자의 관계를 인식하였다. 빛과 그림자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개념을 조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조사된 대부분의 초등학생들이 현재 빛과 그림자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가지고 있는 초등학생들도 그 개념을 이끌어낸 바탕이 경험적이거나 막연한 이해로 인한 것이었다. 빛과 그림자에 대한 올바르지 않은 개념을 가지고 있는 초등학생들도 다양한 경험과 생각의 경로를 통해 현재의 빛과 그림자에 대한 개념을 가지게 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