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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신학과 선교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9 - 11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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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의 쏠림현상’은 과거나 현재나 미래에도 심각한 사회문제를유발할 수 있는 요소이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중요하고, 유일한방법은 분배의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다. 본 논문은 구약성서에 나타난‘가난’을 다루면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던지고 있다. ‘가난’은 어디에서오는가? 그리고 공동체 구성원의 ‘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스라엘사회는 어떤 정책들을 펼쳤는가? 그리고 이 ‘가난’ 문제를 포로 이후유다 공동체 지도자였던 느헤미야는 어떤 해법으로 공동체 구성원의‘가난’을 해결했는가? 이 질문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구약성서의 ‘가난’은 야웨의 말씀을 듣지 않고, 야웨의 명령을 지켜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기도 하며(신 15:4-5), 상황과 환경에 따라부유한 자가 가난해질 수도 있으며(레 25:25, 35, 39, 47), 게으르거나, 태만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결과가 ‘가난’이었다(잠 10:4; 19:15). 빈부의격차는 왕조시대에 커지게 되었고, 이웃 강대국(페니키아, 아람, 앗수르) 과의 접촉을 통해 ‘가난’이 더 극대화되었다. * 이 논문은 2015년도 서울신학대학교 교내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한 논문임. 90 신학과 선교 제47집구약성서는 가난한 자들을 배려하고 보호하기 위한 법들을 만들었지만, 이러한 법들이 왕들이나 지도자들의 정책으로까지 반영되었던적은 거의 없었다. 포로 이후 초기에는 유다 공동체가 부유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공동체의 지속성을 파괴할 정도로 극심한 빈부의 양극화가 있어서, 느헤미야는 단호하게 개혁을 단행하게 되었다. 총독 느헤미야는 두 가지 해법을 제안한다. 첫째는 이자금지 정책이고, 둘째는담보물 상환 정책이다. 이 두 가지 해결책은 희년법에 근거하고 있지만, 두 번째 제안은 희년법을 변형시킨 개혁정책이었다. 느헤미야의 개혁은오경의 토라를 실천하는 것이었다. 가난한 자를 위해, 그리고 ‘가난’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토라를 개혁의 모토로 삼고 실천에 옮겼던 지도자는 구약성서에서 느헤미야가 유일한 사람이었다. 그런 면에서 느헤미야는 토라의 실천적 의지를 가진 지도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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