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5 - 4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초등수학 교과용 도서에 제시되어 있는 문제만들기 활동 내용과 문제만들기 활동 지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여 초등수학에서 문제만들기 활동 지도의 개선 방안에 시사점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서 1학년부터 6학년까지의 수학 교과서 12책과 수학 익힘책 12책에서 추출된 문제만들기 활동 관련 내용과 설문조사를 통해 문제만들기 활동 지도에 대한 초등 교사의 인식을 분석한 후, 문제만들기 활동 지도의 개선 방안으로 문제구성하기 활동을 고안하여 서울 K초등학교 4학년 학생 30명에게 6차시에 걸쳐 적용하였다. 그 결과 초등 수학 교과용 도서에서의 문제만들기 활동은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었으나 그 유형에 따라 특징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결국 예시 문제를 모방하여 단순 변형시키는 활동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교사에게는 문제만들기 활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문제만들기의 본래 의도에 맞는 실제적인 자료나 지도 방법이 필요함이 드러났다. 그리고 개선한 문제만들기 활동 지도 방안을 학생에게 적용했을 때, 학생이 문제구성하기 활동 중에 관련된 수학적 요소를 생각해내고 그를 이용하여 수학적 관계를 구성해내는 사고 과정이 발생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