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7 - 3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Dewey가 개념화한 반성적 사고에 기초하여 반성적 교사가 지녀야 할 특질들을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Dewey의 반성적 사고 개념과 과정적 특징을 분석하여 거기에 내재된하위요소들을 드러내고, 그 하위요소들로부터 교사가 지녀야 할 세부적인 능력요소들을 추출함으로써 반성적 교사의 특질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풍부한 경험과 지식, 지성적 습관, 연계적 사고 능력과 태도, 목표 지향적 사고 능력, 교육에 대한 실험적 탐구 정신, 나선형적 성장을지향하는 사고 능력, 개방성ㆍ전심성ㆍ책임성, 통합적 사고 능력과 의사소통 및 협동적 태도인민주적 소양 등이 반성적 교사의 주요한 특질로 규명되었다. 이러한 특질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전달자 및 기능인을 양성하는 교사교육으로부터 반성적 교사를 기르기 위한반성적 교사교육으로 교사교육의 방향을 시급히 전환하지 않으면 안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