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03 - 21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서론]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대학생의 식이운동관리시스템 활용에 따른 신체구성 및 체력변화를 알아보는 데 있다. [방법] 주 3회의 식이운동관리시스템(Nutrition and Exercise Management System)을 이용하여 규칙적 신체활동과 영양관리를 한 집단(System Group: SG) 49명과 식이운동관리시스템을 이용하지 않고 규칙적 신체활동과 영양관리를 한 대조군(Control Group: CG) 101명을 연구 대상자로 하였다. 1차 신체구성 및 체력검사 후 8주간의 정해진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에 다시 1차 검사와 동일한 2차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각 측정 항목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사전과 사후의 측정시기와 집단간의 처치를 독립변인으로 한 이원반복측정분산분석(two-way ANOVA with repeated measure)을 실시하였다. [결과] SG와 CG의 신체구성 변화에서 측정 시기와 집단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낸 항목은 체지방률 이었다(p<.05). 체력의 변화에서 측정 시기와 집단간의 상호작용 효과를 나타낸 항목은 근력(p<.01), 근지구력(p<.001), 유연성(p<.01), 심폐지구력(p<.05), 민첩성(p<.05)이었다. [결론] 식이운동관리시스템의 사용 유뮤에 관계없이, 특정 체력의 긍정적 변화는 비구조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큰 효과를 볼 수 없으며, 특이성의 원리에 따라 체력 요소별로 구체적이고 구조화된 운동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