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11 - 13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근자에 박물관이라는 공간이 새로운 학습 환경으로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특히 초등 역사교육에서는 학교에서의 학습을 보완하면서 또한 전혀 다른 역사 이해가 가능한 공간으로 박물관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다음과 같은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구성 방안을 제시하였다. 첫째, 박물관의 관람(관찰)유물과 전시 구성을 수업목적에 맞게 재구성하여야 한다. 둘째, 박물관을 이용하는 수업 목표는 교과서의 수업 목표나 자료의 활용 차원에 국한될 것이아니라 보다 차별적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셋째, 박물관이라는 현장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유물중심의 수업구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사회교과서나 기타 보조 자료에 기술된 편향된 문화상내지는 역사상을 바로 잡기 위한 수업 목표로 설정되어야 한다. 다섯째, 박물관의 다양한 전시물은 재구성하여 사회 교과서에서 누락된 역사상을 보완하는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박물관교육에서 기본은 유물 중심의 이해과정이므로 유물 자체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Eilean Hooper-Greenhill의 7개 요소별 통합적 접근방법을 기준으로 사회과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고궁박물관에서 조선전기의 과학문화를 주제로 하는 수업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