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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9 - 4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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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실과수업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실천적인 녹색소비교육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PBL을 활용한 녹색소비교육 자료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토대로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첫째, 문제중심학습(PBL), 실과교육과 문제중심학습, 실과교육과 녹색소비교육 관련 이론 등의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둘째, 문헌연구를 기초로 하여 초등학교 6학년 실과에서 ‘녹색소비교육’에 적용할 PBL 문제를 개발하였다.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와 교육과정의 목표가 포함되도록 하였으며, ‘녹색소비’를 주제로 여러 단원을 통합하여 문제를 개발하고, 개발한 문제에 대한 자기 평가 및 전문가 평가를 실시하여 문제를 수정·보완하였다. 셋째, 완성된 문제로 조연순(2006)이 고안한 문제 만나기, 문제해결 계획 세우기, 탐색 및 재탐색하기, 해결책 고안하기, 발표 및 평가하기의 5단계로 교수·학습 과정을 계획하고, 학습 전 과정의 평가계획을 수립하였다. 넷째, PBL을활용한 녹색소비교육 자료를 전문가에게 타당성을 평가 받아 수정·보완하여 완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PBL을 활용한 녹색소비교육 자료는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녹색소비’를주체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켜 여러 가지 환경문제에 당면해 있는 사회의 시대적요구에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개발된 PBL을 활용한 교육 자료가 현장에 적용되어 그 효과성을 검증받아 더 완성된 교육 자료가 되도록 할 필요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실과교육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데 있어 PBL을 활용한 더 많은 교육 자료가 개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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