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7 - 9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에게 에너지 절약에 대한 지식, 태도,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는 에너지 절약 교육용 앱을 개발이라는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에너지 절약에 관련된 2009 개정교육과정 분석, 에너지 절약 교육 및앱 개발 관련 문헌조사, 에너지 절약 교수·학습 자료 및 앱에 대한 교과, 학습자, 초등교사의 요구 분석 등을 실시하였으며, 도출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중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에너지 절약 교육용 앱을 개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4학년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에너지 교육 관련 내용을 추출‧재구성하여, 에너지 개념 및 중요성, 에너지 문제, 에너지 문제 해결, 에너지 절약 실천의 주제로 한 12차시의 에너지 절약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둘째, 앱의 내용은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에너지 소비와 관련한문제점을 찾고,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하며,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노력에 대해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 및 의사결정능력이 함양되도록 에너지 절약을 위한 지식, 행동, 가치 등의 목표를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셋째, 교수‧학습 상황에 따라사용될 수 있게 개발된 앱은 스마트기기를 통해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으며, 알아보기, 점검하기, 실천하기, 일기쓰기, 공유하기, 퀴즈, 도움자료 등 7개 메뉴로 구성하였다. 그리고에너지 절약 교육용 앱은 학습자-콘텐츠뿐만 아니라 학습자-학습자, 학습자-교수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