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01 - 2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설명문의 그래픽 조직자 활용이 초등학교 4학년 국어학습부진아의 어휘력과 독해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서울시 소재 두 개의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4학년에재학 중인 24명의 학생을 선정하였다. 각 초등학교 학생들의 비슷한 성격의 집단이 되도록 짝짓기 표집을 한 후 실험집단에는 그래픽 조직자 활용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에는 일반적인 국어학습법을 적용하였다. 중재시간은 회기 당 40분으로, 총 15회기에 걸쳐 진행되었다. 그 결과 첫째, 그래픽 조직자 활용은 국어학습부진아의 어휘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어휘력은 양적 능력과 질적 능력으로 나누어 측정하였으며 양적 능력과 질적 능력에서 모두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그래픽 조직자 활용은 국어학습부진아의 독해력 향상에 긍정적인영향을 주었다. 그래픽 조직자 활용을 중재한 실험집단에서 독해력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독해력의 하위영역 중 사실적 이해가 가장 큰 효과가 있었으며 추론적 이해에서도 유의한 차이가있었다. 다만, 적용적 이해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