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1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국어교육 분야 중에서 문학 창작교육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국어교육 연구 관점에서 문학 창작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비평적인 글쓰기에 대한 연구로, 이 연구는 문학의 이해와 감상으로서의 비평적 글쓰기에서, 쓰기와의 연계성을 지닌 비평적 글쓰기에 대한 연구로 발전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순수한 창작교육 입장의 연구로, 이 연구는 창작교육의 이념과지향 또는 방향에 대한 거시적 연구로부터 구체적으로 각 문학 갈래에 대한 창작 방법 연구로이어지고 있다. 국어교육에서 지향해야 할 문학 창작교육을 이루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국어과 교육과정에문학 창작 관련 내용을 정치하게 반영해야 하고, 문학 창작에 대한 연구가 풍부해져야 한다. 이연구에서는 구체적인 창작교육 방법으로 첫째, 지속적으로 창작교육에 대한 교수․학습 과정과방법, 교과서 구성에 대한 연구를 해야 한다는 점, 둘째, 언어 사용 목적에 따라 문학 창작 인식을 확장해야 한다는 점, 셋째, 미디어 교육 체제에서의 문학 창작의 내용과 활동을 확장해야 한다는 점을 들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