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03 - 21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새로운 창의성 학습교구로 각광을 받고 있는 교육용로봇은 융합적 학문의 특성이 강하여 문제해결력, 알고리즘 향상 등에 매우 효과적이다. 특히, 로봇을 동작시키기 위한 프로그래밍 과정을 통해서 반성적(反省的) 사고를 높일 수 있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인 교육대학생(심화과정 : 컴퓨터교육)들에게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법으로 학습자 단독 또는 오프라인학습과 병행하여 사용할 수 있는 NXT 로봇프로그래밍 학습콘텐츠를 개발하였다. 10주 분량의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스토리보드를 작성하였다. 교육과정과 스토리보드를 기초로 로봇의 동작과 움직임을 동영상과 저작도구로 구현하여 최종적으로 DVD로 제작하였다. 구현한 콘텐츠가 프로그래밍 교육의 학습도구로서 성공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평가를 시행한 결과, 일부 학습영역에서 오프라인학습 보다 콘텐츠학습이 우수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학습자가 오프라인 수업시 개발한 본 콘텐츠를 병행하여 학습할 경우 높은 프로그래밍 학습효과를 가질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