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81 - 29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생활과학교실에 참가한 학생들의 만족도 분석을 통하여 생활과학교실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생활과학교실은 2003년 과학의 대중화와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개설된 이래로 양적 성장을 거듭해 왔으나 최근 운영이 축소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생활과학교실의 운영 및 프로그램의 질에 대한 재고가 필요한 때이다. 이 연구를 위하여 전국 41개 책임운영기관 1,261명의 생활과학교실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은 생활과학교실에서 제공되는 hands-on activity와 실험 등에는 대체로 흥미를 가지고 있는 편이지만 일부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어렵다고 느끼고 있으며 다른 곳의 과학 프로그램과 차별성이 없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강사에 대한 불만족 사항들도 일부 제기되어 생활과학교실의 운영 개선을 위해 프로그램 및 강사의 질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관별 특성과 참가자의 만족도 간의 관계를 분석해본 결과, 해당 책임운영기관의 총예산은 프로그램 만족도, 프로그램 효과, 강사만족도 등과 통계적 유의수준(p<0.05)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읍면동 생활과학교실의 운영을 개선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