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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83 - 20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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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가 스마트기기를 어느 정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 부모의 인식은 올바른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부모용 척도를 개발하여 유아를 둔 부모들이 자녀에게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도록 허용하는 하나의 기준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부모용 유아 스마트기기 이용 수준 점검 척도 문항은 문항의 양호도, 척도의 타당도, 신뢰도 세 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검증하였으며 검증된 결과를 통하여 척도를 완성하였다. 첫째, 문항의 양호도를 살펴본 결과 부모용 유아 스마트기기 이용 수준 점검 척도 문항 반응분포도는 평균이 4.42에서 2.77사이로 나타났으며, 표준편차는 1.01에서 .69까지 분포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부모용 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 수준 점검 척도 문항 상・하위 집단 간 점수 차이도 모든 문항에 대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1, p<.001). 따라서 본 척도를 통해 부모가 유아의 스마트기기 이용 수준 점검을 할 때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 간의 차이를 변별할 수 있는 평가 도구임을 알 수 있다. 둘째, 내용 타당도를 위하여 전문가에게 도구의 하위영역, 내용, 적합성 등을 검토 받았다. 또한 평가 문항별 구인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각 문항별로 총점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43개 모든 문항에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항의 신뢰도를 살펴본 결과 전체의 Cronbach α 계수는 α=.92로 분석되었다. 각 영역별 신뢰도는 사용동기의 적절성이 α=.83, 사용방법의 적절성이 α=.76 사회관계가 α=.69, 스마트폰이 가지는 가치에 대해 느끼는 정도가 α=.76, 사용시간의 적절성이 α=. 88, 의사소통이 α=.72 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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