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11 - 12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개발되어 학교 현장에 보급되고 있는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이 학생들의 문제해결력과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경상남도 양산 소재 B 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험집단(25명)과 비교집단(27명)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총 8주간(주별 3시간 총 24차시) 사회과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두 집단에게 문제해결력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적용하였으며, 실험집단에게 학습만족도 사전검사 및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디지털교과서 활용에 대한 추가적인 자료 확보를 위해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개방형 질문을 학습만족도 검사에 추가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독립 표본 t 검증과 대응 표본 t 검증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사회과 수업에서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은 학습자의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둘째, 사회과 수업에서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은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교과서의 활용을 통해 사회과 문제해결력의 향상과 학습만족도에 긍정적 효과를 입증하였다는데 의의를 두고 디지털교과서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시사점과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