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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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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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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59 - 28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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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국의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시스템 및 현황과 이를 둘러싼 정책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교문화예술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한 기반 및 조건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영국의 문화예술교육 지형은 신노동당 정권 시기 (1997-2010) 정부의 전략적인 지원에 힘입어 급속도로 성장한 바 있다. 그러나 2010년 정권교체 직후, 정부의 정치적 이해관계를 비롯한 사회경제적 환경의 제반변화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의 지형, 특히 학교문화예술교육이 급격히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다. 영국의 사례는 문화예술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기반으로 하지 않고 정부의 공적지원에 과도하게 의존할 경우 그 위상이 지속적으로 불안정할 수 밖에 없음을 시사한다. 국내 역시 지난 10여 년간 정부의 전략적 지원에 의해 문화예술교육이 급성장해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영국의 문화예술교육과 관련된 현황을 면밀히 검토하고 정책변화에 따라 어떻게 문화예술교육지형이 성장 혹은 위축되고 있는지를 세밀히 분석하는 것은, 향후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더 궁극적으로는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확장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함의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영국 사례에 대한 검토를 기반으로 정부의 정책방향성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제도권 교육 내에서 학교문화예술교육이 처한 현실적 조건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문화예술교육이 왜 학교 “내”에서 필요한지에 대한 명확한 사회적 합의가 충족되어져야 함을 지적하고, 향후 국내 문화예술교육의 발전방향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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