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9 - 7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2009 및 2015 개정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환경교육 및 환경미술교육의 내용과방향, 역할을 고찰함으로써 자연미술 작품을 활용한 환경미술교육 지도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2009 개정교육과정 미술 교과서와 지도서,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육과정 내에 환경교육 내용의 반영 정도를 확인하여 도출된 시사점을 토대로 자연미술 작품을 활용한 환경미술교육 지도방안을 구체화 하였다. 지도방안은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내용영역인 체험, 표현, 감상영역에따라 교수·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험영역의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서는 먼저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통하여 미적 안목을 기를 수있도록 미술의 소통 방식을 활용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교수ㆍ학습 계획을 수립하는단계에서부터 표현 및 감상영역과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둘째, 표현영역의 효과적인 지도를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방법과 자료를 활용한 발상 지도를 통하여 학생의 표현 동기를 높여야하며 표현활동을 계획하는 단계에서 환경문제를 고려하게 함으로서 미술과 내에서 환경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감상영역에서 교수·학습 지도 시 학습내용과 관련된 환경 운동가, 환경미술 작품, 환경 관련 정보와 일화 등을 활용하여 환경문제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해야 하며, 표현방법, 주제,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 사회 문화적 및 환경적 배경 등 다양한 감상의 관점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종합적인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미술교육은자연에 대한 기본적인 감성교육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며 나아가 자연환경과 인공환경의 조화를 중심으로 한 본질, 자연 속에서의 인간의 존재방식 등과 연계됨으로써, 그 실천 및 활동 내용에 있어서 환경교육의 이념과 서로 통하는 부분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이에 대해 깊이 있는 고찰이 필요하다고 생각됨으로 이와 관련된 보다 심층적인 연구와 교수·학습 활동에 대한 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