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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46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5 - 24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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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학대와 아동인권 유린의 시대에 직면하여 오늘날 기독교 신학이어린이의 인권 보호와 신장을 위해 근원적으로 수행해야 할 작업은 무엇일까? 기독교 신학은 단순히 윤리적 지시나 강령만을 만들어 낼 것이 아니라, 근원적으로 어린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신학적 작업을 구성해야 하지 않을까? 이와 함께 어린이에 대한 근원적인 사고의 변혁을위해 기독교 신학은 신학적 어린이론을 재고해야 하지 않을까? 본 논문은 이와 관련해서 독일 교육신학계에서 전개되고 있는 어린이신학을 소개함으로써 어린이를 신학에 수용하는 일이 어떻게 가능한지, 곧 어린이신학의 방법론을 살펴본 다음, 칼 라너가 제시한 어린이에관한 신학적 본질규정을 통해 신학적 어린이론을 수용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의 관점을 염두에 둔 교의학적 작업을 소개함으로써 어린이신학의 향후 가능성을 전망하고자 한다. 이러한 어린이신학은 어린이를 신학적 사유의 주제와 사유의 주체로 참여시킴으로써 그동안 배제되었던 어린이의 목소리를 어린이의 관점에서 경청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어린이신학은 기존의 어른들의 신학과는 달리, 어린이와 함께 대화하는, 어린이를 위한 신학이어야 한다. 이때, 어린이와 함께 대화하는 신학은 어린이의 언어적, 비언어적 신앙적 표현을 주목할 수밖에 없다. 어린이와 대화하면서 어린이로부터 신앙세계에 대한 물음을 들을 때, 어른들의 사유와 언어가 간과하고 포착하지 못한 어떤 새로운 차원이 열릴 수도 있다. 이것은 어린이신학이 어른들의 신학에 주는 중요한 자극이다. 어린이신학이 어른들의 신학과는다르게 제공하는 대답에만 관심을 두기 보다는 오히려 어린이들이 제기하는 색다른 질문에 귀 기울일 때, 어린이신학의 자극은 지극히 크다고 하겠다. 아동학대와 인권 유린의 시대에 기독교 신학에 시급하게 요청되는 것은 어린이에 대한 신학적 사유의 전환과 어린이와 함께하는 신학의 형성이다. 어린이에 의한 신학, 어린이와 함께 하는 신학, 어린이를 위한 신학의 가능성을 인지하고 이를 전개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어린이와 어른은 하나님의 어린이로서 서로의 얼굴에서 친구 어린이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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