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5 - 6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층분석(Multi-Level Analysis)을 사용하여 초등학교 3, 4, 5, 6학년에 재학중인학생 1404명을 대상으로 지각된 인기도가 또래괴롭힘 피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학급의 지위 위계와 또래괴롭힘 피해 수준이 지각된 인기도와 또래괴롭힘 피해간의 관계를 조절하는지 살펴보았다. 지각된 인기도와 또래괴롭힘 피해는 또래지명을 통해 측정하였고, 학급의지위위계는 지각된 인기도의 표준편차 그리고 학급의 또래괴롭힘 피해 수준은 또래괴롭힘 피해수준의 학급평균으로 측정하였다. 분석 결과, 학생수준(1수준)에서는 지각된 인기도가 또래괴롭힘 피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학급 수준(2수준)에서는 지위 위계와 또래괴롭힘 피해 수준이또래괴롭힘 피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지각된 인기도와 또래괴롭힘피해간의 관계에서 학급의 지위위계와 또래괴롭힘 피해 수준간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낮은 수준의 학급의 지위 위계와 또래괴롭힘 피해 수준이 또래들로부터 인기가 없는학생이 또래괴롭힘을 당하지 않도록 완충 작용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초등학생의 또래괴롭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안들과 후속 연구 항목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