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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신학대학교 기독교신학연구소 신학과 선교 신학과 선교 제4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49 - 27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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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이 던지는 근본적인 질문은 교사의 정체성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교사의 정체성 문제를 교사의 교과 지식의 내면화로 풀어나간다. 교사의 정체성의 여부는 그 교사의 교과지식의 내면화의 여부와 관련이 있다. 가르치는 교사가 자신의 정체성에 맞는 교과 지식을 생성해야 하며 자신의 정체성과 맞게 그 지식을 전수해야 하는데 이것은 교사의 지식의 내면화의 문제와 직결된다. 이 논문의 관심은 교사이다. 교사의 정체성과 학생의 내면화와의 관계가 아니라 교사의 정체성과 교사 자신의 내면화에 대한 연구이다. 결국 이 작업이 선행되면 학생의 내면화는 자연스럽게 뒤 따라 오는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이 논문의 목적은 교사의 정체성과 교사의 지식의 내면화와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다. 교사는 자신의 분명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교과지식을 내면화해야하고 이 내면화된 지식은 교사의 정체성을 더욱 견고하게 해준다. 교사의 정체성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가르침의 현장에서의 방법론보다는 교사가 자신의 교과 지식을 내면화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정체성이 분명한 교사들의 특징은 자신의 교과과목을 다른 사람의 내용이나 방법을 모방해서 가르치는 것이 아닌 자신이 내면화한 지식으로 가르친다. 내면화된 교과 지식은 교사의 삶의 전체와 관련된 것이며, 교사로서의 소명과 관련된 것이다. 내면화된 지식은 단지 정보로 존재하는 지식이 아니라, 인식자의 몸과 마음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지식이다. 그래서 인격적이다. 논리적으로 완전히 증명될 수 없기에 암묵적이며 직관적이며, 그래서 초월적이며 신비적인 지식이다. 그리고 내면화된 지식은 일방적인 지식이 아닌 관계적 지식이다. 인식자는 홀로 내면화의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인식자와 함께 거하는 공동체의 여러 요소들과 함께, 관계를 맺으면서 내면화의 작업을 수행한다. 그래서 관계적이며 상호적이다. 이러한 지식을 내면화 하는 과정이 열정적이었기에 그 지식을 전수하는 과정 역시 열정적이다. 그 열정은 학생을 위해서 자신을 학생의 수준으로 내려놓기를 마다하지 않는 섬김의 열정이다. 이 내면화와 정체성의 문제는 기독교교육에 시사점을 준다. 진리를 가르치는 기독교교사야 말로 성경의 지식을 내면화해서 자신의 분명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가르쳐야 한다. 성경의 지식은 내면화된 지식의 성격인 인격적이며 관계적인 지식을 추구한다. 그러므로 기독교교육 교사들은 성경의 지식을 내면화해야 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그 정체성으로, 내면화된 지식으로 학생들을 가르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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