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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조직신학회 한국조직신학논총 한국조직신학논총 제30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47 - 27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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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몇 십 년 동안 신학자로서의 웨슬리 상(像)이 새롭게 연구되기시작했다. 현대의 독자로 하여금 웨슬리 신학에 점점 빠지도록 끌어당기는 웨슬리의 신학적 독특성과 영감은 무엇인가? 콜린 윌리암스는 웨슬리를 현대 에큐메니칼 운동의 관련성 속에서 해석했다. 다른 많은사람들은 웨슬리의 저작들에 함축된 신학의 질을 다양하게 평가했다. 가령, 랜디 매닥스, 토마스 오든, 케네스 콜린스는 웨슬리를 조직신학자로 평가해줄 것을 강하게 요청하고 있다. 또 다른 학자들은 현대신학의 맥락에서 웨슬리를 재해석하고 있다. 또 다른 학자들은 서방의 종교개혁 전통을 넘어 영국교회와 특히 동방교회의 전통 속에서 웨슬리를 새롭게 읽어내고 있다. 또한 여전히 많은 학자들이 그리스도론, 구원론, 성화론 등의 교리에 기여한 웨슬리의 신학을 새롭게 평가하고 있다. 한국에서의 웨슬리에 관한 저술과 연구 그리고 번역 또한 최근 점증하고 있다. 20세기의 저명한 웨슬리 연구가 중 한 사람인 알버트 아우틀러는웨슬리에게 ‘대중적 신학자’(folk-theologian)라는 칭호를 부여했다. 이명칭은 “복잡한 내용을 창조적으로 단순화할 수 있는 놀라운 기술적 능력을 가진 원숙한 신학자를 의미한다.” 그러나 다른 학자들은 웨슬리 신학의 특징을 실천성과 삶(生)의 적합성에서 찾는다. 웨슬리가 받은살아 있는 전통과 유산에서 볼 때 그의 신학의 특징은 바른 이론을 탐구하는 대학 중심의 학문적이고 사변적인 신학이 아니라 현재적 삶의구원이 문제가 되는‘실험 신학이고 실천신학’(experimental and practical divinity)이라는 데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실천신학’이라 함은 신학의 한 전문 분야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신학의 방법과 근본적 특성을 말함임은 두 말할 필요도 없다. 웨슬리는 신학에 대한 용어로서 ‘theologia’란 개념보다 ‘divinity’란 개념을 선호한다. 16~17세기영국에서 ‘theologia’가 하나님에 대한 합리적인 서술이었다면 ‘divinity’란 말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선취된 삼위 하나님의 구원교리를 말하는 것으로서 인간 구원의 본성과 방법이 가장 우선적인 관심사였다. 이구원론은 인간실존의 변화에 초점이 놓여 있으며 웨슬리는 “마음과 삶의 성화”, 곧 “기독자의 완전”을 통해 구체화했다. ‘divinity’는 웨슬리의 신학이 상아탑에서의 논리와 체계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 신앙체험과 그리스도인의 생활의 변화, 그리고 설교와 선교를 목표로 한신학임을 말해준다. 다시 말해 그의 신학은 사변적이고 변증적인 교리의 이해를 목표로 한 신학이 아니라 신자의 삶에서 나타나야 하는 신앙의 활성화와 삶의 변화를 목표로 한 살아 있는 신학(living Theology)이다. 웨슬리는 신학의 이론보다는 신학의 실천적 적합성과 적응에 더 깊은 관심을 기우린 사람이다. 한 마디로, 웨슬리의 신학은 신학자들만을 위한 상아탑의 신학이 아니라 대중을 위한 신학이요 삶의 변화와 성화를 위한 신학이다. 웨슬리 신학과 메토디스트 운동도 대부분의교회사나 사상사에서 거의 제대로 평가받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첫째, 나는 그 이유가 오랫동안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신학하기, 이른바 스콜라적인 방법의 신학만을 학문으로 대접하는 신학계의 오래된관습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우리는 웨슬리를 유럽 대륙의 전통, 특히 독일의 신학 전통이아니라 영국의 신학적 전통에서 평가해야 한다. 아우틀러는1960년대에 웨슬리의 신학을 ‘평민신학’(folk theology)으로 규정하고, 그의 신학을 학문적인 신학과 구별하였다. 웨슬리 신학의 가치는 기독교 복음의 본질적인 가르침들을 단순화하고 종합하고 전달하는 그의 능력에 있는 것이지 사변적인 학문적인 신학에 대한 공헌에 있는 것이 아니라는 뜻이다. 그러나 아우틀러는1980년대에 웨슬리의 이러한 신학적 모델이 그 자체로서 진정하고 창조적인 형태라고 보기 시작했다. 웨슬리의 모델을 구태여 학문적인 신학과 비교하여 평가절하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평가의 전환은 웨슬리에 대한 새로운 통찰로부터 기인한 것만이 아니라 지배적인신학 모델에 대한 점증하는 거북함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오늘날 학문적인 신학계에서는 기독교적 삶과 예배에 더 밀접히 연관된 신학적 성찰에 대한 이해와 실천을 회복하려는 진지한 요청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학문적인 신학에 평민적인 신학을 병렬하여 그 가치를 인정해달라는 요청이 아니라 신학의 지배적인 모델 자체를 재구성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아우틀러는 웨슬리야말로 참된 신학적 멘토(mentor)가 아닌가 반문한다. 나는 최근 웨슬리 신학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점증하는 이유를 바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찾고자 한다. ‘좋은 신학’이란 항상 ‘학문적’(academic)이고 ‘체계적’(systematic)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 연구에서 나는 웨슬리 신학에 대한 점증하는 연구가 단지 한 교단적 배경을 가진 신학자라는 이유때문만이 아니라 웨슬리의 고유한 신학적 특질, 곧 삶과 신앙과 교회의 구체적 문제를 해결하고 치유하려는 목적에 서 나온 신학이기 때문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싶다. 그렇다면 이러한신학을 만든 방법이 있을 것이다. 방법론이란 어떤 것에 대한 지식을얻기 위한 방법을 서술하는 분야이다. 철학에서 방법론은 탐구의 과정과 종류, 탐구로부터 나온 지식의 체계 모두에 적용된다. 신학에서 방법론은 어떤 조건 하에서 신학적 주장이 참인가 하는 것을 해명하는과정과 관련된다. 모든 신학자는 신학을 수행하면서 신학적 진술이 참임을 입증하는 도구들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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